본문 바로가기
인생라이프

스트레스로 고민인 여러분께... 1편

by 호우재 2021. 2. 19.

여러분 공부하느라 힘드시고, 돈 버느라 힘드시고, 집안일하느라 힘드시고, 코로나 때문에 힘드시고..

다들 힘드시죠?

우리가 사는데 항상 따라다니는 것이 스트레스인데요. 오늘은 스트레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좀 덜 받을 수 있는지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스트레스는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으면 무기력 해지고 우울감에 빠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원래 스트레스라는 말 자체가 '팽팽하게 조이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긴장감'이라는 뜻인데요. 

 

일을 하거나 사람을 대할 때 스트레스가 전혀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어느 정도 적당히는 스트레스 즉 긴장감이 있어야 일도 잘하고 사람도 예의 있게 대하고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까 위에서 이야기했던 좋은 스트레스는 학습된 낙관주의를 낳고, 나쁜 스트레스는 학습된 무기력을 낳습니다.

 

즉 똑같은 사건, 똑같은 사람을 만나도 누구는 그 스트레스를 나에게 좋게 작용시켜서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똑같은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이겨낼 생각도 하지 못하고 그냥 당해버립니다.

좋은 스트레스가 되려면 일단 스트레스의 강도가 조금 약해져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많이 힘들지 않아야 나 자신에게 좋게 작용시킬수있기 때문입니다. 그 방법을 3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내 능력에 대한 재평가

 


예를 들면 재산이 5억이라면, 200만원짜리 노트북 사는 거 그렇게 고민하고 스트레스받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산이 500만 원이라면 굉장히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사지 않겠죠. 

 

이와 같이 내 능력의 여유에 따라서 내가 맡은 업무를 받아들이는 게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내가 그 정도는 넉넉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일을 하면서 굳이 긴장을 크게 하지 않으며 신경이 날카로워지지 않습니다.

 

왜??

내 능력이 넉넉하니까,,, 

 그 일에 대한 여유가 있으니까,,,

 

이런 사람은 오히려 업무를 즐깁니다. 그럼 똑같은 일을 해도 스트레스는 누가 더 많이 받는다는 겁니까?

내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사람이 더 많이 받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긍정적으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력입니다.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있으려면 실력이 있어야하고 실력이 있으려면 성취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명심하여야 할 것이 성취경험을 늘리려면 실패 경험도 많아야 합니다.

성취를 많이 했다는 건 그만큼 많이 도전했다는 거고 사람은 누구나 도전한 모든 것이 성공할 수 없을 테니까 그만큼 실패의 횟수도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성공한 사례도 많아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성공경험을 많이 쌓고 실력을 쌓다 보면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생기고 자신감이 생기고 웬만한 일로는 후 달리지 않는다는 겁니다.

 

 

근데 이게 유독 힘든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완벽주의자인데요.

이런 성향의 유형은 실패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고 성공한 것도 썩 만족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업무 스트레스, 직장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막 장난이 아닙니다. 우리 완벽주의자들은 이상이 너무 높고 한 치의 실수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일이 잘못돼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패배감을 느낍니다.

 

 

여러분 좋은 자아개념을 갖는다는 것은 말입니다. 

현실적인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 이 2개의 자아의 합리적인 절충입니다.

나의 목표와 나의 현실이 크게 벗어나지 않을 때 성취감 있고 자신감 있는 좋은 자아인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말이 있죠. "꿈은 그게 꾸는 것이다." 그러면 그 꿈을 달려가기 위해 엄청난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죠. 하지만 그 꿈이 현실이 되었을 때는 엄청난 성취감과 자신감 그리고 자신의 자아의 크기도 변해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자아개념, 건강한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목표를 조금만 낮추시고 작은 일이라도 성공을 하면 스스로를 크게 칭찬해주세요. 그래서 그 현실감 있는 목표에 도달했을 때 그 간의 시행착오와 경험을 바탕으로 그 다음번에는 좀 더 강한 멘탈과 마인드로 더 큰, 2단계 위의 목표를 설정하시고 나아가시면 될 겁니다.

 

이 글을 보시고 계시는 여러분들 지금 굉장히 잘하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첫 번째에 해당하시는 분들!! 목표를 살짝 낮추시고 달성한 다음 그 과정 속에서 자기 자신을 한 단계 강화하여 그다음 단계별로 목표를 정해 보시는 것은 어떠십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