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라이프

요새 가을 타시는 분~~~

by 호우재 2020. 9. 29.

요새 일교차도 심해지고 해가 지면 많이 쌀쌀해집니다. 더운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유독 우울하다고 말씀하시는 사람이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한 계절이 되면 심해지는 계절성 우울증 같은 경우는 특히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겨울까지 많이 생깁니다. 혹시 이 글을 보고 클릭하신 여러분들!!! 계정성 우울증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계절성 우울증이 가을에 특히 심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계절성 우울증은 일 년 중에 특정한 시기에만 나타나는 우울증을 말하는데 특히 가을 겨울이 되면서 해가 짧아지고 햇빛을 쬘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절성 우울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한 가지로 설명될 수 있는 밝혀진 바가 있지는 않고 다만 우울증 환자들은  뇌 안에 있는 소위 생물학적 시기에 이상이 생겨서 계절성 우울증이 생기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이러한 생물학적 이상이 생기게 되면 수면과 같은 하루의 생활 리듬이나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는데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부터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햇빛이 줄어들게 되면 뇌에서 나오는 멜라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서 신체 리듬이 깨져서 우울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계절성 우울증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일반적인 우울증의 증상처럼 기분이 우울해지고 기운이 없고 슬프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고 의욕이 없어집니다.
또 쉽게 피로해지고 눈물을 쉽게 흘리며 무기력함을 느끼게 됩니다.

 

증상만 들었을 때는 일반성 우울증과 계절성 우울증의 차이가 없는 것 같은데 차이가 있다면요??

 일반적인 우울증은 잠을 못 자고 식욕이 떨어져서 체중이 빠지는 반면에 계절성 우울증 환자들의 경우 잠이 너무
많이 와서 하루 종일 무기력하게 누워서 지내기도 하고 또 식욕이 오히려 왕성해져서 탄수화물 섭취가 늘어나서
살이 찌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여성은 봄을 타고 남성은 가을 탄다라고 말을 하는데 실제로 가을에 남성들이 더 우울함을 느낀다라고 볼 수 있나요?


남성들이 가을에 더 우울증이 올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남성에 비해 여성 환자가 2배 이상 많아 전체 환자의 60% ~ 90% 정도를 여성이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계절성 우울증 증상!!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계절성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실내조명을 밝게 유지하거나
햇빛에 많이 노출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비교적 따뜻한 낮에 30분 정도 산책과 일광욕을 해주면 무기력감에 있어서
조금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걷기 운동을 해서 산책 시간을 늘리면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폭식으로 인한 체중 증가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절성 우울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사람들은 피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를 통해서 뇌 안의 균형이 깨진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찾아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항우울제는 이러한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데 내성이나 습관성, 중독에 우려가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복용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약물 치료의 효과는 2주 이상이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효과가 빨리 안 나타난다고 섣불리 약을 중단하면 치료가 더 어려워집니다. 그리고 상태가 호전되더라도 의사가 복용하라고 할 때까지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대개는 최소 6개월 정도 약물 치료를 지속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지고 있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갑자기 오는 계절성 우울증도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 

 

(궁금하신거나 사연문의나 소통은 텔라그램 @oh1500 으로 연락주세용~ 많은 소통해여)

 

댓글